본문 바로가기
부자왕의 주식 이야기/Market 이야기

금요일에는 정말 시장이 안 좋을까??(심심해서 내본 통계)

by 직장인부자왕 2020. 11. 27.
반응형

오늘 시장이 괜찮았다. 코스피 0.29% 상승 / 코스닥 1.26%. 개별주 위주로 들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이 좋아할만한 시장이었다고 생각된다.

 

오늘 장이 끝나고 지인이 이런 말을 했다.

"금요일인데도 생각보다 장이 괜찮게 끝나서 주말에 기분 좋을듯!"

그래서 내가 물었다.

"금요일은 원래 시장이 안좋아?"

그랬더니 친구가 하는말

"ㅇㅇ 내 느낌은 그랬음. 항상 금요일에 장이 더럽게 끝나서 주말에 기분좋았었던 기억이 많아"

 

과연 진짜일까? 증명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퀀트프로그램을 써서 2011.01.01년부터 현재까지 10년치 시장 일수익률을 뽑아서 통계를 내봤다.(쓸데없는 짓)

물론 코스피/코스닥 따로 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요일별 코스피 상승/하락 확률>

<요일별 코스닥 상승/하락 확률>

무의미한 통계겠지만 암튼 결과는 이렇게 나왔다.

 

금요일이 다른요일에 비해 등락률이 나쁘지 않다. 심지어 코스닥은 일주일 중 금요일에 상승확률이 가장 높다.

 

코스피/코스닥 평균을 내보면

 

전체적으로 화요일이 1등, 그다음 금, 수, 목, 월요일 순이다.

 

괜히 이 통계를 내보니 이런생각이 든다.

"굳이 매수를 할꺼면 월요일날 매수하는게 괜히 기분이 좋을거같다 ㅋ"

 

그렇다고 친구의 생각이 틀렸다고 할 수 없다. 일단 더 통계를 내 볼 필요가 있는 것이

1. 상승/하락 확률이 아니라 요일별 평균 수익률을 내봐야한다.

2. 개인들의 투자심리에 영향을 주는것은 지수 수익률이 아니라 어쩌면 상승종목수/하락종목수일 수 있다.

 

시간날 때 위 두개 통계도 내봐야지!

 

잘 보셨다면 제 블로그 구독 +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