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122

[기업 훑어보기] 아직은(?) 2등기업 SK하이닉스 오늘은 우리나라 2위기업 SK하이닉스 공부를 해봤다. (언제까지 2등일지 모름..) 매출구성 2012년에 SK그룹에 편입된 메모리 반도체 생산/판매 업체 M/S 기준 DRAM 2위(29%), NAND 4위(11%) 수준 - 매출액 기준 : DRAM 75% / NAND 25% 수준 - 영업이익 기준 : DRAM 98% / NAND 1% / 기타 1% è 동사의 실질적인 수익은 전부 DRAM에서 나옴. 즉, DRAM 업황이 동사의 이익에 가장 큰 변수. 재무분석 - 부채 비율 낮고 재무상태는 걱정할 단계는 아님 è But, 실적 변동이 매우 크고 CAPEX 투자가 많이 들어가는 업종인만큼 재무상황의 변동성도 계속 클 수 있음. è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 관련으로 2021년은 부채비율 및 순차입금 증가할 듯 .. 2021. 11. 4.
[기업 훑어보기] 개나소나 다 보는 2차전지 관련주,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관련 산업은 이제 반도체만큼 유명하다. 특히, 대표 중소형주는 왠만한 개미들도 다 보고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건 역시 양극재기업들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등 이겠지만 그 다음은 동박 관련 기업이 아닐까? 그 중 일진머티리얼즈에 대해 대충 훑어봤다. 매출구성 PCB와 2차전지용 동박 생산 기업 - 동박관련 매출이 대부분(SKC와 솔루스첨단소재에 비해 Fure한 사업구조) - 동박 3사중 M/S 1위 - 2차전지 고객사 : 삼성SDI, LG화학, 중국 BYD 등 다변화 되어있음 - 생산시설은 한국(익산), 말레이시아, 유럽(헝가리)으로 확대 중. 말레이시아의 전지박 생산능력(Design Capacity 기준)은 2020년 1.6만톤/년 → 2021년 3.6만톤/년으로 증가 전망 - 동박(전지박)은 .. 2021. 10. 28.
주식 유투브에 의존하는 투자로는 돈을 못 번다 20년을 돌아보면 동학개미운동의 해였다. 소위말하는 주식고수와 초심자간의 수익률 격차는 없었거나, 오히려 초심자가 돈을 더 많이 벌었다. 하지만 20년은 특이한 해였다. 나는 경험이 짧아 잘 모르지만 혹자는 20년에 한두번 나오는 초특급장세였다고 한다. 작년에 들어온 초심자들이 돈 번 행태는 대부분 다음과 같다. 1. 20년 3월 코로나 대참사 이후 삼프로tv 등 경제/주식 유투브를 본다. 2. 몇몇 유명한 사람들이 주식을 사라고 한다. 3. 주식을 산다. 4. 돈을 번다. 하지만 그 방식을 그대로 가져가면 십중팔구 올해 돈을 벌지 못했을 것이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유투브에 나오는 애널리스트들의 말들을 들어보면 각 섹터는 각자의 논리대로 다 좋다. 원래 애널리스트는 분석하는 직업이.. 2021. 10. 19.
[충무로 맛집/평양냉면 맛집]부자왕 pick 평양냉면 최고 맛집, '필동면옥' 저는 평양냉면 나름 매니아(?) 입니다. 나름 유명한 평양냉면집은 거의 다 가본 것 같은데요.. 기억나는 곳만 말해보자면 서울에서는 우래옥, 을밀대(본점/강남점), 봉피양, 진미평양냉면, 봉밀가, 서북면옥, 평양면옥, 유진식당 정도 떠오르네요! 그런데 유명한 곳 중에 제가 그동안 안가봤던 곳이 하나 있었는데요! 그게 바로 이번에 갔던 필동면옥입니다! https://place.map.kakao.com/11231325 필동면옥 서울 중구 서애로 26 (필동3가 1-5) place.map.kakao.com 나름 평냉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인데요. 일단 제 후기부터 말씀드리면.. 최고입니다! 토요일 점심시간에 갔는데 웨이팅은 한 20분정도 있었네요.. 지금은 추워져서 더 짧을 것으로 예상합.. 2021. 10. 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