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왕의 취미 이야기/영화와 음악 이야기

스윙스가 컨트롤 비트를?! 컨트롤 디스전 시간순 정리(쇼미더머니9)

by 직장인부자왕 2020. 11. 27.
반응형

지난주 금요일 6화가 끝나고 7화 예고편에서 디스전이 예고되었습니다.

거기에 압권은 바로 스윙스 얼굴이 나오면서 누가 컨트롤비트를 틀었다는 거죠!

 

2013년 컨트롤 디스전 당시 중심에 있었던 개코가 심사위원에 있고, 실질적으로 가장 피해자(?)라고 할 수 있는 최자도 심사위원 자리에 있어서 더욱 7화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2013년 컨트롤디스전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컨트롤 디스전 한눈에 보기

 

 

위 사진 한장으로 정리가 되는데요!

 

1. 컨트롤 디스전의 유래는 미국입니다. 빅션의 노래 "Control"에서 켄드릭라마가 에이셉라키, 타일러더크리에이터 그리고 심지어는 자기가 피처링해준 빅 션까지 현재 미국 힙합씬에서 가장 핫한 래퍼 여럿을 거론하며 광역 도발을 시전했습니다.

 

2. 2013.08.21 - 그걸보고 영감을 얻은 2013년의 스윙스(쇼미더머니2와 불도저 노래로 당시 인기 떡상 중)는 'King swings'라는 노래로 '벅와일즈'와 '두메인' 크루를 중심으로 한국 힙합 전체를 디스해 버립니다.

 

3. 2013.08.22 - 거기에 많은 래퍼들이 답을 했는데요. 물론 가장 인상깊은 것은 테이크원(쇼미더머니1 우승)의 'Recontrol' 이었죠. 테이크원은 최고입니다 여러분. ㅜ

 

4. 2018.08.23 - 여러 래퍼들이 많이 참여했지만 단 한명의 등장으로 다 묻히게 됩니다. 바로 이센스의 'You can`t control me'. 자신의 전 사장 개코를 디스해버립니다. 그런데 그 내용이 너무 진지하고 파격적이라 다른 디스전이 묻힌거죠. 개코가 자신에게 한 사업적인 양아치짓을 고발하고, 최자를 퇴물래퍼로 칭해버리죠. 사실상 최자가 가장 이미지 타락이 심했습니다.
그리고 같은날 스윙스는 '황정민(king swings pt2)'로 쌈디를 디스합니다. 같은날 두개가 터지니 네이버 실검은 래퍼들 이름으로 장식됩니다.

youtu.be/ypobMW3qkHU

스윙스 - 황정민


5. 2013.08.24 - 다음날 개코의 반격 'I can control you' 공개. 당시 개코는 국힙 원탑 수준에 이런 디스전에 참여하는 이미지가 아니여서 다들 정말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youtu.be/FPa_UMgira8

개코 - i can control you

 

 

6. 2013.08.25 - 이센스의 재 반격과 쌈디의 스윙스에 대한 반격이 있었죠. 이센스는 'True Story'라는 노래를 통해 더 디테일한 얘기를 들려줍니다. 그 후로 개코의 반격은 없었네요.. 과연 진실은?

 


7. 2013.08.26 - 스윙스의 세번째 디스곡 '신세계'를 통해 마지막 디스곡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본인은 일종의 놀이문화로 시작했는데 이렇게 진지한 얘기가 될 줄 몰랐다고 합니다 ㅋㅋ. 이센스는 그 후 인터뷰에서 자기는 재밌으라고 한 거아니고 진지하게 한 거라고 하죠ㅋㅋ

이정도가 가장 굵직한 사건입니다. 라디오스타를 통해 스윙스-쌈디는 화해가 된 것이 밝혀졌지만, 이센스-개코는 아직도 화해하지 못했죠. 이센스는 그 후 에넥도트 앨범에서 또 한번의 디스곡 같은 노래를 발매. 아직도 개코에 대한 악감정이 남아있는 듯합니다.

이센스 - true story


디스전을 통해서 제가 느낀 것은


1. 대중들에게 힙합씬을 가장 크게 알린(쇼미더머니와 함께) 사건. 네이버 실검을 래퍼들이 차지하는 건 그때가 처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2. 실질적 피해자는 최자.. ㅜ 최자의 이미지는 그 후 쭉 퇴물이었다가 2020년 다듀 9집을 통해 다시금 건재한 랩실력을 보여주며 회복중이네요
3. 같은 해 쇼미더머니2와 컨트롤을 이끈 스윙스는 그 후 현재까지 쭉 국내힙합씬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 중 한명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게 참 신기. 어찌됐든 대단한 사람인듯;

4. 이센스, 스윙스, 개코, 쌈디 말고 정말 많은 래퍼들(나플라, 타이미, 타래 등)이 참여했는데 많이 주목을 못받아서 아쉽네요.

 

이렇게 2013년 컨트롤 디스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쇼미더머니9에서 과연 컨트롤 비트가 흘러나올 때, 스윙스 개코 최자의 표정이 어떻게 편집될 지 지켜봐야겠어요 !

 

 

잘 보셨다면 제 블로그 구독 +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