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왕의 주식 이야기/Market 이야기

앞으로 뭘 봐야할까?(매크로 이슈 정리)

by 직장인부자왕 2021. 1. 13.
반응형

시장, 매크로 관련 이슈는

예측보단 대응을 해야한다는 주의인데, 그래도 어떠한 이슈가 앞으로 시장을 흔들지는 알아야 할 것 같다.

 

대충 생각을 해보면..

 

1. 개인 수급 유입 지속 여부

최근 상승장은 그동안 시장과는 다르다. 그동안 외국인이 주도했다면, 2020년 이후는 개인 순매수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개인의 수급이 상승의 원인이 된 만큼, 어떠한 이유로 개인의 투심이 악화되면 시장이 흔들릴 수 있다.

그래도 위안이 되는건 충격적이게도 이렇게 순매수를 계속 하는데도 고객예탁금은 70조원을 넘었다. 신용잔고도 20조원을 돌파하고 있다. 즉, 개인이 추가적으로 매수할 여력이 남아있고, 조정받을때마다 살 사람들은 넘쳐난다.

 

2. 벨류에이션과 4분기 실적

최근 가파르게 오른 코스피는 벨류도 그만큼 부담스러운게 사실. 현재 12m Forward PER은 약 15배로 최근 5년 평균인 10.5배를 훌쩍 뛰어넘었다.

물론 높아진 벨류에이션은 미친듯이 풍부한 유동성과 시총 상위기업들의 체질개선 등으로 설명이 가능하긴 하지만, 4분기 실적이 좋지 않다면 고평가 논란은 계속 생길 것 같다.

4분기 실적은 원래 연말 일회성 비용으로 예상치를 벗어난 경우가 많고, 최근 전망치가 하향되고 있는 점을 보면, 서프라이즈보단 쇼크가 많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걸로 충격을 받는다면, 어차피 시장의 관심은 2021년이 실적이 될거기 때문에 매수 기회일 듯.

 

3. 인플레이션과 금리

최근 시장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인플레이션과 그로 인한 조기 긴축(금리인상)이다.

미 연준에서 23년까지 기준금리 동결한다고 했지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시장금리가 상승할 것이고(실제로 최근 상승 중 ㅜ) 그건 주식시장 발작 요인.

IMF나 OECD 등에서는 완만한 물가 상승을 예상하고 있지만, 물가연동국채에 드러나 있는 기대 인플레이션은 2018년 이후 처음으로 2% 상회 중이다.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 논란은 올해 상반기까지 아마 계속 될 것 같다.

참고로 걱정하지 말자는 진영의 논리는 아직 고용시장이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시기상조라는 것.

 

4. 공매도 재개

3월 15일 다시 시작될 공매도가 가장 뜨겁다.

벌써부터 눈치보기가 시작된 것 같다. 청원도 올라오고..

공매도 자체가 시장에 안좋다기 보단 공매도가 재개될지 안될지 눈치보며 투심이 안좋아지는 게 더 악영향이 아닐까 생각된다.

 

5. 부양책 이슈와 코로나 확산세

코로나 확산세와 부양책은 갈 수록 시장에 영향을 덜 주고 있는 식어가는 이슈이긴 하다.

하지만 12월 고용지표가 좋지 않고, 바이든 정부가 들어선 지금 다시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생겨나고 있다. 미국 부양책 이슈로 미국 증시가 영향을 받으면 우리나라도 당연히 영향을 받으니 안 볼 수 없다.

 

결국 인플레이션이든 금리든 부양책이든 모든 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완만하게 움직이는 게 최고다.

어떤방향으로든 급격한 변화는 발작을 줄 것 같아서 무섭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