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왕의 주식 이야기/Market 이야기

나스닥은 왜 코스피보다 비쌀까?

by 직장인부자왕 2021. 1. 14.
반응형

나스닥과 코스피의 벨류에이션은 다음과 같다.

PER은 12m 포워드, PBR은 12m trailing

최근 우리나라 벨류에이션이 과거대비 많이 비싸지긴 했지만, 여전히 PER은 두배차이가 나고 PBR은 3~4배 차이가 난다.

왜그럴까?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알고 보면 결론은 '시장자체가 비싼게 아니라, 비싼 기업이 많아서 시장이 비싸지는 것'이다.

 

하나씩 이유를 찾아보면

 

1. PER 차이가 나는 이유->상위종목의 업종 차이

- 나스닥 상위 종목은 대부분 인터넷/플랫폼 기업으로 당연히 높은 벨류에이션을 받음

- 하지만 우리나라는 제조업 베이스가 많음. but, 최근 카카오, 네이버, 삼바, 셀트리온 등이 시가총액 상위로 올라오면서 구조가 많이 바뀌고 있음 -> 최근 코스피 PER이 많이 오른 이유

 

-> 따라서, 상위 종목의 업종 구성 차이 만으로도 나스닥과 국내의 PER 벨류 차이가 설명이 됨.

-> 즉, 미국이라서 그냥 비싼 게 아니라, 비싼 벨류를 받는 기업이 많아서 미국이 비싼 것

 

2. PER 차이보다 PBR 차이가 더 많이 나는 이유 -> ROE

- 딱 봐도 나스닥 종목의 ROE가 우리나라보다 훠얼씬 높다. 차이가 심함.

- PBR = ROE * PER 이므로, ROE가 높을수록 당연히 PBR이 높음.

 

-> 즉, 나스닥 PBR이 코스피에 비해 과도하게 높은 것은 ROE로 설명이 됨.

 

3. 미국기업 ROE가 높은 이유 -> 주주환원정책

- 2010~2019년 평균 미국의 Gross Payout Ratio(배당 + 자사주매입 / 순이익)은 89.7%

- 한국은 26%로 아주 낮음, 선진국 평균은 53.9%

 

4. 결론

- 피터린치는 '주식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했다. 말그대로 시장은 여러 기업의 합일 뿐이고, 비싼 기업이 많으니 당연히 시장이 비싼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