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왕의 취미 이야기/영화와 음악 이야기

2020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래퍼는?!(씨잼/창모/저스디스/빈지노?)

by 직장인부자왕 2020. 12. 31.
반응형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힙합커뮤니티인 힙합엘이(HIPHOP LE)에서는 몇년전부터 연말에 꽤 재미있는 통계를 내고 있습니다.

 

게시글/댓글들을 분석해서 1년동안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래퍼들 순위 통계를 보여주는 건데요.

힙합팬들 사이에서 누가 가장 핫했는지를 볼 수 있는 통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참고로 

2018년엔 1. 저스디스 2. 스윙스 3. 팔로알토 였고,

2019년엔 1. 스윙스 2. 이센스 3. 씨잼 이었습니다.

(스윙스는 2010년대에 화제성으로는 1등인것 같네요 ㅋㅋ. 2019년에는 이센스의 이방인/씨잼의 킁 으로 많이 언급된 것 같습니다)

 

몇일 전 올해 통계가 나왔습니다.

출처 : 힙합엘이

올해 앨범한장 안낸 씨잼이 창모보다 더 많이 언급됐다는 게 신기하네요.

딥플로우가 최근에 '그사건'으로 인해 1위할 줄 알았는데 씨잼이 대단하네요 ㅋㅋ

 

더 신기한 건 빈지노인데요. 빈지노는 2018년 한해 동안 군대에만 있었는데 그 해의 5위를 했고, 2019년에도 음악활동을 별로 안했는데 6위를 했었습니다 ㅋㅋ. 올해도 딱히 랩은 안하고 9위를 했네요. 조금씩 밀려나고 있지만 그만큼 팬덤이 두터운 것 같습니다.

(이제는 씨잼이 좀 그런 이미지가 되는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 1위한 씨잼 추천곡올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씨잼-코케인러브♥(feat. 예스코바)

www.youtube.com/watch?v=8ckbOJTazB4

잘 보셨다면 구독 +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