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왕의 취미 이야기/영화와 음악 이야기

쇼미더머니9 9화 릴보이 무대 피쳐링 테이크원(TakeOne), 그는 누구인가?!(Bad News Cypher vol.2)

by 직장인부자왕 2020. 12. 13.
반응형

이번 쇼미더머니9 9화는 정말 소름끼칠만한 포인트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시즌 그냥 그저그랬는데 이번화는 역대급으로 볼만했던거같아요!)

다 좋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무대는
1. 원슈타인 - 일단 노래가 너무 좋았고 YDG랑 자이언티 등장할땐 진짜 너무 멋있었네요.
2. 스윙스 - 가장 화제가 됐던 쌈디&스윙스의 조합. 이하이 음색 너무 깡패였어요. 쌈디&스윙스의 사연이 궁금하면 제가 썼던 글 참고해주세요!
(3. 쿤디판다 - 첫번째 벌스 끝나고 옷을 멋있게 찢었는데 안에 입은 옷이 뜬금없이 안 멋있어서 기억이 남네요)

 

스윙스가 컨트롤 비트를?! 컨트롤 디스전 시간순 정리(쇼미더머니9) (tistory.com)

 

스윙스가 컨트롤 비트를?! 컨트롤 디스전 시간순 정리(쇼미더머니9)

지난주 금요일 6화가 끝나고 7화 예고편에서 디스전이 예고되었습니다. 거기에 압권은 바로 스윙스 얼굴이 나오면서 누가 컨트롤비트를 틀었다는 거죠! 2013년 컨트롤 디스전 당시 중심에 있었던

buzawang.tistory.com


하지만 저한테 가장 깊은 인상은 주었던 건 릴보이의 Bad news cypher vol.2입니다.
제목이 나올때부터 기대치가 만땅이었습니다.
작년에 기리보이의 vv2 비트에 한 릴보이, 테이크원, 던말릭, 저스디스의 Bad news cypher vol.1이 워낙 레전드였기 때문입니다.

 

youtu.be/gFGZ_gPGels

Bad news cypher vol.1 출처 : HALFTIME 유튜브

특히 테이크원이 피쳐링하면서 나온 부분은 압권이었습니다. 그냥 너무 잘하네요.

 

엠넷에서 중지손가락을 올리는 자신감 출처 : 엠넷 유투브


테이크원은 유튜브가 발달하고 쇼미더머니로 인해 힙합이 대중화되어 언더와 오버 구분이 없어진 요즘, 그래도 가장 언더그라운드 래퍼스러운 행보를 보여주는 래퍼입니다.(역설적이게도 쇼미더머니1 준우승 출신)

테이크원 얘기하면 리스너들이 가장 많이떠올리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날카로운 가사와 래핑(컨트롤대전 recontrol, come back home)
2013년 컨트롤대전 당시 스윙스-쌈디, 개코-이센스가 너무 뜨거워서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았지만, 결국 가장 완성도 높은 디스곡이란 타이틀은 테이크원의 recontrol이 받았습니다. 이센스가 듣고 따로 연락이 왔었다고도 하죠.

 

(5) TakeOne - Recontrol (가사 있음) - YouTube


그리고 2015년 8월, 키스에이프 디스곡 come back home을 발표 합니다. 당시 '잊지마'로 인기가 절정이었던 키스에이프가 해외 언론 인터뷰에서 'korean rap, it sucks. Bad'라고 했고 이걸 디스한거죠. 서태지 컴백홈비트에 한영혼용 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너무 간지나게 담았습니다.(서태지 컴백홈이 이렇게 좋은 노래인줄 이때 처음 알았네요)


(5) 테이크원(Take One) - Come Back Home (Keith Ape Diss) - YouTube

 

2. 녹샘이념과 완벽주의
테이크원은 2013년 recontrol에서 본인의 1집정규 앨범 '녹색이념'에 대한 언급을 하였는데요. 이게 결국 언제 나왔냐하면... 2016년 12월에 나왔습니다 ㅋㅋ

당시 이센스의 에넥도트와 버벌진트의 고하드와 함께 3대 어그로 앨범으로 꼽혔었죠. 맨날 나온다 나온다 하며 3년이상 걸렸던 앨범들입니다. 2015년 12월 앨범이 아니라 '이제는 떳떳하다'라는 싱글이 나왔었죠. 가사에서 "1년이면 돼!"라고 자꾸 그러더니 결국 2016년 12월 31일에 앨범이 나온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녹색이념은 가장 늦게 나왔고, 결과적으로 앨범 퀄리티는 상당히 높았으며 테이크원은 완벽주의라는 이미지가 생겼습니다.

 

(5) 테이크원 김태균 - 암전 [DF Live] - YouTube

녹샘이념 대표곡 '암전' 출처 : 딩고

 

지금 작업중인 정규앨범은 [상업예술]이라는 제목의 앨범이라는데 솔직히 이것도 기다릴 필요는 없을 것같아요. 어차피 늦게 나올테니 ㅋㄷ

 

3. 버벌진트
테이크원(그리고 릴보이)는 버벌진트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은 래퍼인듯합니다. 그의 가사에는 버벌진트 노래 오마주가 엄청 많이 포함되어있고, 녹샘이념 감독판의 표지는 국내힙합 최고의 명반으로 불리는 버벌진트의 '누명' 표지를 대놓고 따라했죠.

테이크원 '녹샘이념 감독판' & 버벌진트 '누명'


Recontrol에서 버벌진트와 산이에 대한 언급, 녹샘이념 마지막 트랙 '암전'에서 알 수 있듯이 테이크원은
버벌진트를 가장 리스펙하고 있지만 동시에 그의 변해가는 모습이 많이 실망한 듯합니다. 암전은 가사의 많은 부분이 버벌진트의 '역사의 간지' 오마주입니다.

릴보이도 쇼미더머니4 'on it' 무대에서 버벌진트의 '1219 epiphany'의 대표가사인 '물론 이번에도 변화의 핵 again'을 집어넣으며 그에대한 리스펙을 표현했는데요. 동갑내기 친구답게 둘다 버벌진트에 대한 애증이 남다른 것 같네요.

아무튼 생각보다 재밌는 9화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뜬금없이 테이크원의 추천곡 하나 올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릴보이와의 합동무대 기념으로 2019년에 발매된 릴보이X테이크원의 합작앨범 'Good Time for the team'의 마지막 트랙 'HALFTIME'입니다.

 

(5) 릴보이 (Lil Boi), 김태균 (TakeOne) - HALFTIME [Good Time For The Team] - YouTube

출처 : Jeff Hwang 2 유투브

 

잘 보셨다면 구독 +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