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왕의 주식 이야기/주식 생각노트

하워드 막스의 "Something to value(가치투자에 관하여)"를 봤다(강추!!)

by 직장인부자왕 2021. 1. 26.
반응형

'투자에 대한 생각' 책으로 유명한 오크트리 캐피탈 매니지먼트 수장 '하워드막스'의 메모는 워렌버핏이 읽어본다고 할 정도로 엄청 유명하다.

 

이 할아버지는 비 주기적으로 고객들에게 편지형식의 메모를 쓰는데 1/11일 "Something to value(가치투자에 관하여)"라는 메모를 올렸다.

 

www.oaktreecapital.com/insights/howard-marks-memos

 

Memos from Howard Marks

 

www.oaktreecapital.com

위 링크에서 볼 수 있다.(참고로 나는 영어가 약해 번역본으로 봤는데 함부러 퍼올 수 없으니, 각자 구글링해서 보시면 될듯!)

 

이번 메모는 가치투자자인 하워드막스가 팬데믹 기간동안 성장주 투자자인 아들 앤드류와의 대화를 통해 느낀점을 쓴 것인데, 그 어떤 책보다 내용이 좋다. 꼭 읽어봐야함!

 

긴 책이지만 간단하게 결론을 적어보면

벤자민그레이엄과 워렌버핏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가치투자 방식을 고집해서는 안된다. 가치투자와 성장주투자를 이분법화할 필요도 없고 그것은 하나의 도구일 뿐 적절히 잘 사용하면 된다.

이다. 워렌버핏에 대한 글을 썼을 때도 그랬지만, 역시 투자의 최고 고수 할아버지들의 공통점은 "의외로 유연하고, 아직까지 발전한다" 이다. 본받을 만하다.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보면,

 

1. 전통적인 가치투자(꽁초줍기식) 방식은 오늘날 주 무기로 사용되기 힘들다. 그 이유는 a) 기업들의 내재가치를 단순한 회계상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고, b) 과거대비 시장이 효율적이므로 꽁초가 잘 없다.

 

2. 가치투자는 근본적으로 '평균회귀' 속성에 기인한다. 즉, 펀더멘탈 이상으로 오른 주가는 다시 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사고방식으로는 아마존, 테슬라 같은 주식을 길게 가질 수 없다. 어쩌면 새로운 시대의 매도는 '투자 논거가 옳고 추세가 상승세라면 매도하지 않고 계속 들고가야한다'가 맞을 수도 있다.

 

3. 사람들이 매도하는 이유(일반적인 가치투자자)는 4가지 때문이다. a) 가능한 모든 것을 달성했다고 판단해서, b) 예상수익률이 매력적이지 않을 만큼 많이 올라서, c) 투자 논거가 약해졌을 때, d)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 때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하게 될 것을 두려워해서. 이 중에서 d는 아주 나쁜 케이스다.(매우 공감)

 

4. 전통적인 사업을 하는 회사에는 기존 벨류에이션 방식이 통할 수 있지만, 그들의 비지니스 모델 자체가 훼손될 가능성도 있다.

 

이정도인 것 같다.

 

특히, 매도에 관한 내용은 정말 공감된다. 전통적인 가치투자방식이었다면 테슬라, 비트코인을 애초에 살 수도 없었을 테고 샀다고 해도 일찌감치 매도했었을 것이다.(막스 아저씨 아들 앤드류는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